me/pol.story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5(적성검사, 사전조사서)

김반장님 2022. 10. 23. 22:34
반응형
적성검사

적성검사는 합격·불합격이 없고 단순히 성격·인재상·경찰윤리를 총 450문항으로 2시간 10분 동안 검사한다고 되어 있는데 한번에 2시간 동안 하는 것은 아니고 중간에 휴식시간도 주어진다.

 

22년 하반기 경찰공무원 경채 채용 공고문 참조

 

먼저 면접 전 질문지를 작성하는데 사전조사서 같은 내용이다. 예를 들어 경찰 업무가 아닌 사건처리를 요청받은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정도를 묻는 문항이 나온다. 시간은 09:30 ~ 09:50 까지 20분 동안  A4용지 한장 분량으로 작성한 것으로 기억한다. 이게 직접 쓰다보니 글씨를 깨끗하게 쓰고 내용도 구성있게 잘써야한다고 한다. 면접에 활용이 된다고 하는데 이상한 가치관을 가지고 특정 정당얘기를 쓴다거나 하지 않으면 면접에서 물어보지는 않는것 같다.

법, 규율 위반 경험, 후회되는 일, 자신의 장. 단점, 가치관이나 인생관, 경찰의 덕목 등에 대한 문제가 나오는데 나는 위에서 말했던 경찰 업무가 아닌 사건처리 요청을 받았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서술형으로 작성하였다. 본인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알아보진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음.. 뭐랄까 유투브 영상을 몇개 보긴 했는데 굳이 이 내용을 영상으로 녹화하면서 봐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말라는 거 하지말고 하라는 것만 해라. 쓸데없이 단점으로 부각될만한 내용은 작성하지 말아라 등등 이런 내용인데 직장다니면서 이직 이력서를 많이 작성했던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사전조사서는 서울청은 적성검사 기간에 보았는데 다른 지방청에서는 면접보는 날 작성했다고도 하니 참고 사항으로만 알아두도록 하자.

 

해커스경찰 참조

 

그 다음 1교시는 성격검사를 한다. 10:00 ~ 11:00 60분 동안 약 306문항을 풀게 된다. 문항은 전혀아니다, 대체로 아니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의 사지선다형 검사로 예를 들어 나는 혼자 있는걸 좋아한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꺼려한다, 우리 가족은 화목하다 등 문항들인데, 성격검사도 몇번 해보셨겠지만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1교시 성격검사가 끝나면 휴식시간을 주어진다 11:00 ~ 11:20, 20분 동안 화장실을 다녀오고 다음 2교시 인재상 검사를 준비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코로나 때문에 교실환기도 했다. 11:20 ~ 11:30분 까지는 인재상검사 응답지와 검사지가 배부된다.

2교시는 인재상 검사로 11:30~12:00, 30분동안 보게 된다. 인재상 검사도 사지선다형 문제 70문항으로 아래와 같은 문항들이 나온다.

 

나와 가장 어울리는 문장과 어울리는 문장을 선택
1. 나는 성실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2. 약속을 항상 지키려고 노력한다.
3. 곤경에 처한 동료를 돕기 위해 노력한다.
4.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다음 2교시 두번째에는 경찰 윤리 검사를 진행한다. 12:10~12:50, 40분동안 1교시의 성격검사와 비슷한 유형으로 사지선다형 70문항을 풀게 된다. 그리고 뒤에 20문항은 시나리오형 문제가 나오는데 문항은 예를 들어 다음과 같다.

부유한 환경에서 자라 어릴적부터 영희를 잘 도와준 친구 철수는 사업 실패로 노점상(포장마차) 를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데 구청 공무원이된 영희는 노점상 단속업무를 맡았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1. 본연의 업무를 해야하는 상황이지만 어릴적 도와준 친구를 생각하여 단속을 피할수 있도록 돕는다
...
4. 단속을 피할수 있도록 내부정보를 누설하여서는 안된다.


시나리오형 문항을 읽고 본인이 생각한 쪽에 가깝다는 번호를 선택하면 된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1번이라고 생각하면 1번을 선택하고 4번에 가깝다고 생각되면 4번으로 선택하면 된다.

 

내 생각

본인은 적성검사에 대한 부담은 크게 없었다. 단, 사전조사서는 면접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지원자의 가치관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라 성심성의껏 작성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경험이나 가치관을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적는 것이 좋겠다. 글을 많이 써보고 많이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된다.

아래 기사 링크가 있는데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는 것보다 아래 글을 정독해서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동영상은 볼 때만 이해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으니 꼭 문장을 읽고 머리로 이해하여 습득해야 할 것이다.

 

 

 

민진규의 2021년 경찰 면접 합격전략 / ③사전조사서의 작성 노하우와 질문 대비 전략 - 법률저널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지난해 초부터 한국사회를 강타한 중국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이 안타깝다. 야당과 일부 종교단체가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해 거세게

www.lec.co.kr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1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2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3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