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pol.story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4(체력검사, PST)

김반장님 2022. 10. 9. 13:41
반응형
변경되는 체력시험

  경찰 체력시험에 대한 말이 많다. 경찰청에서 2023년부터는 체력시험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런 결정은 지난 2020년 5월 경 취객과 몸싸움에서 출동한 여성 경찰관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화제가 됐던 ‘대림동 여경 사건’의 영향으로 보인다.  해당 사건 이후로 경찰 체력시험에 공정성 논란과 함께 여성 순경 채용에서도 체력 검정 기준을 남성과 동일하게 맞춰야 한다는 비판의 여론이 있었다.

  이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2023년 순경 남녀 통합 선발을 예고하고, 성별에 차등을 두지 않는 새로운 순환식 체력 검정시험을 발표하였다. 경찰 체력시험에 남녀 구별이 없어지며 당장 내년인 2023년부터는 경찰대학생·간부후보생 선발에 우선 적용하고, 2026년부터는 수험생이 남녀 구분 없이 동일 기준의 체력시험을 전면 도입한다고 한다. 아래 기사 내용을 참조하자.

 

 

2026년부터 경찰 채용 때 체력 시험 남녀 구분 없어진다

2023년부터 경찰대학생·간부후보생 선발에 우선 적용하고, 2026년부터는 수험생이 남녀 구분 없이 동일 기준의 체력시험을 전면 도입한다. 경찰이 마련한 순환식 체력검사 방식은 ▲ 장애물 코스

www.joongang.co.kr

 

나는 축구를 좋아한다. 갑자기 축구얘기가 왜 나오냐 하겠지만, 위 기사 내용이 거짓은 아니지만 항상 오피셜한 내용을 직접 보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수히 많은 이적설 보다 구단에서 올리는 유니폼을 들고 찍은 사진이 더 확실한 것 처럼.

아무튼 그래서 최근 경찰청 인터넷원서접수(https://public.jinhakapply.com/) 홈페이지에 2022. 9. 22. 에 올라온 경찰공무원 채용제도 변경사항 등 안내 글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래 2023년도 경력경쟁채용 관련 추가 공지사항 내용이다. 순경공채는 23년부 7월부터 체력기준이 상향되고 25년부터 순환식(PST)  시험으로 변경된다는 것이다. 본인은 사이버수사 경찰관이 되기 위한 글을 올리고 있는 입장에서 순경공채보다 2023년 경력경쟁채용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다.

22년 올해는 기존방식대로 종목식으로 체력시험이 이뤄질 것이고, 단 내년 2023년 하반기에 있을(추정입니다. 보통 사이버경채는 하반기경력채용에 공고가 올라옴) 경력경쟁채용부터는 순환식(PST) 시험을 본다는 것이다.(근데 또 애매한 것이 경찰행정학과 경력경쟁채용은 이라고 써 있는데 사이버도 포함인지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서 어떤종목을 중점적으로 운동해야 할지 블로그에서 선뜻 말하기가 어렵다.)

이 전 포스팅에 체력시험에 대한 이야기를 열심히(?) 적었지만 당장 내년부터 종목이 변경된다니.. 내년 채용공고를 기다리시는 분 중 이 전 포스팅 글만보고 기존 종목대로 준비하는 일이 없으면 한다. 위에서도 말을 했지만 오피셜 공고를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PST 1.5m 벽 넘기

 

그렇다면 PST 체력시험은 무언인가? Police Standard Test의 약자로 순환식 체력측정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자. 해당 체력측정은 본인이 중앙경찰학교에 있을 때도 평가가 있었다. 평가는 4분 30초 정도 안으로 통과하면 만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남자 교육생 거의 대부분 만점) 아래 영상에서는 3분 20초 정도 나온 거 같은데 저 정도며는 굉장히 잘 한 것이다. 4kg의 중량 조끼를 입고 뛰는데 처음 한두 바퀴는 "뭐야 쉽네" 하다가 45바퀴부터는 1000m 달리기에서 700m 달렸을 때 정도의 힘듦이 느껴졌다. 자세한 내용은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블로그를 참고하도록 하자.

 

 

 

[경찰 PST] Police Standard Test - 순환식 체력측정 프로그램/경찰체력시험 개편/중앙경찰학교 평가/PST

이 글은 중경에서 PST로 인해 걱정이 되시는 분들, 평가를 미리미리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

blog.naver.com

 

 

결론(?)

  내년 하반기 사이버경채를 준비중이이거나 올해 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전 청이 미달이었다는 데,,, 다시 도전하시려는 분들은 필기도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가서 필기부터가 걱정이 되실 것라 생각된다. 필기와 체력, 그리고 대부분이 직장인이실텐데 없는시간 쪼개면서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자신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남은 기간동안 화이팅합니다.

체력시험은 아무래도 PST로 변경될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기존 체력시험 바탕으로 기초체력을 늘린다는 생각으로 운동하시면 PST도 어렵지 않게 통과하실 겁니다. 혹시라도 글을 읽으신 분 분들 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것은 많이 없지만 가장 최근에 경험한 사람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을 다니면서 무엇인가 다른 것을 준비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누구보다 알고 있습니다. 물론 순경 공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내가 저렇게까지 공부를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존경심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직무적성검사와 면접했던 과정, 중경에 입교하고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계속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간단하게 기록하려고 작성하는 글들이 읽어주시는 몇몇분들이 계신 것 같아 천천히 업로드 하겠습니다!

 

PST 체력 측정 프로그램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1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2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