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pol.story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2

김반장님 2022. 9. 29. 16:30
반응형
경찰공무원 지원

  회사를 약 9년 정도 다녔을 쯔음 나는 4개의 IT 회사를 거쳤다. 뒤돌아 생각해보면 나는 신입 입사보다 경력직 이직이 더 어렵게 느껴졌다. 남들은 연봉도 엄청 올리면서 잘도 옮겨다니는 것처럼 보이는데, 항상 나만 제자리 같았다. 이직에도 스펙이 상당히 중요하고 인맥으로 이직하는 모습을 상당히 많이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에 잠기곤 했다. 물론 추천으로 이직하신 분들도 자기일 잘하는 분들이기에 이직하는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계속되는 이직실패에 자책을 많이 했었다.

  사이버수사관으로 경찰에 입직할 수 있는 경로가 있다는 것은 이쪽 IT업무를 시작할 때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가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IT분야에서 얼마나 일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커져만 갔다. 경찰은 만 40세 이하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여 내 나이가 넘어서기 전에 합격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2020년 부터 준비하였다.

  2020년 하반기 경력채용에 지원은 필기에서 떨어졌다. 시험공부는 기출문제 몇번 풀어보고 갔는데 역시나 쉬운게 아니였다. 지원한 곳은 서울청이었는데 필기커트라인이 다른 곳보다는 조금 높다보니 내가 받은 점수로는 합격을 할 수 없었다.

2021년 경력채용 응시

 

응시 자격

  예전에는 사이버수사 지원할 때 서류전형+구술면접(전공, 전문분야)로 입직이 가능했다고 한다. 2018년부터 지방청단위로 채용을 시작하였고 필기시험도 이 때 처음 시행되었다고 한다. 자격요건도 보통 기사자격증+2년 이상 근무경력 이었다가 근무경력이 4년으로 2020년도 부터 변경된 것으로 기억한다. 관련 자격증은 정보통신, 정보처리, 정보보안 관련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를 말하고 경력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 석사 학위로 지원자격을 충족시킬 분들은 아래 관련 학과를 참고하여 지원해야 할 것이다.

 

사이버수사 응시자격

 

위 응시자격이 사이버수사로 지원할 분들의 지원 자격 요건이며, 아래 신체검사 기준표도 참고하시길. 정리하자면 경찰공무원법에 임용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며 응시지원자격이 정지당한 자는 응시할 수 없고, 만 40세 이하의 신체 건강한 운전면허 제1종 보통 이상을 소지한 병역을 필하거나 면제된 자는 공통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응시자격은 면접시험 최종일까지 결격사유 없어야 한다.

 ‣  운전면허는 원서접수일부터 면접일 최종일까지 유효해야 함

구 분 내용 및 기준
체격 국립ㆍ공립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실시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및 약물검사의 결과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사지가 완전하며 가슴ㆍ배ㆍ입ㆍ구강 및 내장의 질환이 없어야 한다.
시력 시력(교정시력을 포함한다)은 양쪽 눈이 각각 0.8 이상이어야 한다.
색신
(色神)
색신 이상(異常)이 아니어야 한다. 단, 국·공립·종합병원의 검사결과 약도 색신 이상(異常)으로 판정된 경우 응시자격이 인정된다.
색약 보정렌즈 사용금지(적발시 부정행위 간주로 5년간 응시자격 제한)
청력 청력이 정상[좌우 각각 40데시벨(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이어야 한다.
혈압 고혈압[수축기혈압이 145수은주밀리미터(mmHg)을 초과하거나 확장기혈압이 90수은주밀리미터(mmHg)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또는 저혈압[수축기혈압이 90수은주밀리미터(mmHg) 미만이거나 확장기혈압이 60수은주밀리미터(mmHg)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이 아니어야 한다.
사시
(斜視)
검안기 측정 결과 수평사위 20프리즘 이상이거나 수직사위 10프리즘 이상이 아니어야 한다. 다만, 안과전문의의 정상 판단을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문신 시술동기, 의미 및 크기가 경찰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문신에 해당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시험 절차 및 일정

  시험 절차는 보통 원서접수 -> 1차 시험(필기50%) -> 2차 시험(체력25%) -> 3차 시험(자격심사) -> 4차 시험(면접25%) 순으로 진행된다. (가산점 자격증 5%) 사이버수사 또한 필기시험을 보는데 일반 순경 과목과는 달리 아래와 같이 3과목을 지정하여 시험을 본다. 나는 정보보안기사를 공부한 적이 있어 선택과목으로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를 선택했는데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과목이 있다면 다르게 선택해도 된다.

 ‣ 필수과목(2) : 정보보호론, 시스템네트워크보안 
 ‣ 선택과목(1) :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 디지털포렌식개론, 데이터베이스론
                        (10:00∼11:00, 60분)

필기 시험은 최소 60점이상 (과락 : 총점의  60% 미만) 일단은 pass이나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는게 유리하다.(필기비중이 전체 50%) 필기 시험의 일정은 응시한 지방청별로 시행하여 해당 지방청 홈페이지나 문자안내를 잘봐야 할 것이다.(예. 서울청은 서울경찰청(https://www.smpa.go.kr/) 채용공고 게시판 참조)

 

합격자 결정

 

위 합격자 결정 기준은 2021년 기준으로 참고만 하고 매년 올라오는 채용공고 내용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공부방법

2021년. 경찰입직의 기회가 얼마 남지 않은 나이로 인하여 회사 퇴근하고 주말을 반납하면서 필기 공부를 했던거 같다. 우선 경찰청 인터넷원서접수(https://public.jinhakapply.com/) 사이트에서 기출문제와 답을 제공한다. 해당 문제들과 추가로 9급·7급 전산직 정보보호론 기출문제집 책, 정보보안기사 필기 이론서 등으로 공부했다.

그 밖에 정보보안기사 기출문제 제공 홈페이지(https://q.fran.kr/) 와 자격증 및 공무원 기출문제를 CBT 로 제공하는 홈페이지(https://www.comcbt.com/xe/ccw) 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정보보호론 기출문제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1

경찰공무원 경력채용(경장 특채 채용) 사이버수사대 되기 - 3

반응형